주인이 착각하기 쉬운 10가지 개의 행동

사람이 개의 문화와 행동의 의도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개가 불만을 느끼고있는 것을 주인이 놓치는 경우가 많으며, 이것이 해소되지 않고 계속되어 버리면 최악의 경우, 애완견으로부터 적대감이 쌓일 가능성이 있다.


시드니 대학에서 동물 복지 과학의 교수를 맡고있는 폴 맥그리비 교수는, 주인이 강아지의 마음을 이해하기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주인이 착각하기 쉬운 10가지 행동에 대해 설명했다.



◆ 1. 공유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사람은 공유 재산을 제대로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다. 그러나 개는 "자신의 것은 자신의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있고, 장난감이나 뼈 등을 공유하려하지 않는다.


◆ 2. 끌어안는 행위를 싫어한다


사람은 애정 표현의 하나로서 "포옹"이라는 행동을 한다. 그러나 개의 사지와 관절은 그러한 기능이 없기 때문에, 끌어안는 행동을 취할 수없다. 따라서 사람이 억지로 끌어안는 행동을 강아지들은 불편하게 느끼거나 두려움으로 기억 할 수있다. 또한 격려의 의미를 담아 가볍게 툭툭 건드리는 행위도 개에게는 두려움을 주는 경우가 있다고한다.




◆ 3. 갑자기 짖거나 으르엉 거릴때는 위험?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것은 위험한 징후는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은 개가 거리를 두기를 원할 때 보이는 행동일 때가 많으며, 대부분의 개는 성질이나 예의범절에 관계없이 자신을 진정시키기 위해 때때로 넓은 공간을 요구하기도 한다는 것.



◆ 4. 개는 집에 온 낯선 사람을 환영하지 않는다


개는 늑대로부터 진화 한 동물이며, 자신의 지역이나 집안의 물건 등을 지키려는 습성이 있다. 개는 인간의 휴가에 대해서 모르기 때문에, 낯선 사람과 개가 갑자기 집에오거나 나가는것을 알지 못한다. 개는 손님을 환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집에서 바로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고, 자신의 영토에 들어간다고 해서 적대적 대응을 하는 일은 거의 없다는.


◆ 5. 개는 변화를 요구하고있다


많은 사람들은 학교나 직장에 나가는 한편, 집에서 한가로운 시간을 소중히하고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개의 경우,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게되기 때문에, 내심 변화를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이 때문에 "개를 위해 산책 등을 실시하고 환경의 변화를 주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다"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 6. 친절한 개가 실은 사람과 강아지와 접하는 것을 싫어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접근하거나 조금 만지거나 하는 것만으로 기뻐하는 반응을 보이는 개는, 사람에게 친화적 인 개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을 것이다. 그러나, 개 중에는 모르는 사람과 개를 만나면 불안을 느끼고 있으며, 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일부러 친절을 보이는 개도 있다는 것. 




◆ 7. 개는 놀고싶어해서 다가오는 것은 아니다


개에 따라서는 친근한 분위기를 내면서 주인 이외의 사람이나 다른 개에게 다가갔다가, 갑자기 적의를 노출 할 수있다. 이 강아지의 진의는 분명치는 않지만, 이 같은 조치를 취하는 개는 정보를 얻기위해 사람이나 개에 다가갔다가 갑자기 두려움에 사로 잡혔을 가능성이 있다고 간주한다.


◆ 8. 정원이 넓다고해서 산책이 필요없는 것은 아니다


큰 정원을 가지고있으면, 개는 충분히 운동하고 있기 때문에, 산책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개에게 정원의 크기는 별로 상관없고, 앞에서 언급했듯이 변화를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정원이 넓은 집에 살고있는 강아지도, 집 밖으로 나가는 산책을 기대하고 있다.



◆ 9. 시키는대로 하지않는다고 반항하는 것은 아니다


개가 말을 듣지않는 것은 결코 반항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말하고 있는 것을 근본적으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개가 "앉아"라고해 부엌에 가만히 앉아있었기 때문에, 공원에서 "앉아"라고 지시해도 똑같이 하지않는다. 이것은 개가 놓인 환경과 소리에 반응하여 명령을 따르는 것만으로 "앉아"라는 말 자체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 10. 개는 불만이 있을경우 주인에게 표현


개는 좌절이나 불만이 있으면, 외면하거나 얼굴이 굳어지는 등 약간 애매한 사인을 주인에게 보낸다. 이 사인도 상황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는, 주인에게 달려들거나 하는 등의 적대감을 표시하며 알기쉬운 사인으로 변화한다. 따라서 주인은 강아지의 변화에 재빨리 눈치채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