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장내 세균을 건강하게하는 5가지 방법

매년 신년에는 "올해도 건강하게 보낼수있도록"바라는 사람은 많을 것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장내에 서식하고 인간과 공존하고있는 "장내 세균"의 건강을 바라는 일은 없다.


그러나, 장내 세균총(마이크로바이엄)은 많은 점에서 사람의 건강 상태에 관계하고있다고 알려져 있는것으로, 펜실베니아 주립 대학의 연구자들이 "장내 세균을 건강하게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했다.



인간의 체내에는 인간의 세포와 거의 같은 수의 세균이 서식하고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인간의 건강에 크게 관여하고 있는것으로 파악되고있다. 장내 세균은 만성 염증이나 체중 증가, 또한 우울증 등 질병에도 영향을주고있다라는 것으로, 장내 세균총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생활에 아주 중요하다.


펜실베니아 주립 대학에서 영양 과학을 연구하는 Connie Rogers 교수와 식품 과학을 연구하는 Darrell Cockburn 교수는, 장내 세균총의 다양성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건강하고 다양한 장내 세균총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다음의 5가지 항목을 지적하고있다.





■ 1. 과일과 야채를 먹는다

다양한 음식이 장내 세균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인간이 자신의 소화 효소로 분해되지 않는 성분 인 식이 섬유는,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되어 먹이가되는 것. 풍부한 식이 섬유를 포함한 야채와 과일을 먹는 것으로, 건강을 증진하는 장내 세균을 배양 할 수있다고 Rogers 교수는 말하고있다.


■ 2. 저항성 전분(resistant starch)을 먹는다

식빵과 파스타 등, 일반적인 식사에 포함 된 대부분의 전분은 즉시 분해되어 체내에 흡수되지만, 일부 난소 화성 전분(저항성 전분)은 인간의 소장까지 소화되지 않고, 대장까지 도착한다. 또한 식이 섬유와 마찬가지로 장내 세균의 먹이가되어 장내 세균총이 가져다 주는 건강상의 이익을 증진한다는 것.



저항성 전분을 함유 한 식품으로는 감자와 콩과의 식물이 잘 알려져있으며, 일반 식빵과 파스타 등의 전분을 함유한 식품을 조리 후 냉장고에 차게하는 것에 의해, 전분 중 저항성 전분의 양이 늘어나는 것으로도 알려져있다.




■ 3. 다양한 음식을 먹는다

모든 사람이 같은 장내 세균총을 가지고있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같은 음식에 포함 된 섬유질이나 저항성 전분일지라도, 장내 세균총에 가져다 주는 효과에는 차이가있다. 따라서 다양한 음식을 먹고, 자신의 몸에서 "음식에 의해 창자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조사하는 실험"을 할 필요가 있다고 Rogers 교수는 주장한다.


■ 4. 운동을 한다

정기적인 운동은 신체 기능과 정신뿐만 아니라 장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 최근의 연구에서는 운동 중에 생산 된 젖산이 특정 장내 세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한다. 평소 운동을 별로하지 않는 사람은, 일상 생활에 운동을 강력하게 추천한다는...



■ 5. 식사에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추가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이라는 것은, 건강에 좋은 미생물을 포함한 식품이다. 요구르트와 낫토, 김치 등 발효 식품에는 많은 건강에 좋은 미생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을 매일 식사에 포함시키면, 장내 세균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