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으로 사람의 창조성을 이끌어낼 수 있을까?

예술이든 과학이든, 창조적 인물은 높이 평가된다.


물론 기업도, 혁신적 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든 직원의 창의력을 이끌어 내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창조성이라는 것은, 자유와 자발성, 마음속에서 열정같은 것에 기인하고 있는것. 과연 직장에서 어떤 인센티브(장려금)를 주고 그것을 격려하는것 등으로 가능한 것일까? 또한 만일 가능하다해도 그것이 돈일까?



- 돈은 창조적인가? 비창조적인가?


이 질문에 답하고 있는 것이, 경제학자 게리 차네스(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산타 바바라)와 다니엘라 구레에코(이탈리아 보코니 대학)씨이다.


그들은, 한때 돈은 "혁신에 이르는 것"이라고 말한적이 있다.


예를 들어, 1860년대, 나폴레옹 3세는, 군대 및 빈곤층을 위한 저렴한 버터의 대용품을 고안 한 자에게 상금을 주는 대회를 개최 한 바있다. 그 결과 발명 된 것이 마가린이다.




그러나 그들은 한편으로, 창조성을 이끌어내기 위해 돈을 지불해버리는 것은, 진심으로 솟구치는 충동을 따돌려버리기 때문에 비생산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이러한것을 토대로, 새롭게 "European Economic Association"에 게재 된 연구에서는 놀라운 발견이 이루어졌다. 확실하게, 돈을 지불하는 것으로 사람을 창조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금일봉으로 창조성을 이끌어내는 실험



실험에서는, 328명을 대상으로, "폐쇄적인" 창조적 과제나 "개방적인" 창조적 과제 중에서 하나를 실행 해달라고 했다.


폐쇄적 과제라는것은, 매개 변수가 확실하게 있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특정의 단어를 사용하여 이야기를 지어내거나, 자신이 고안한 계산법에 의해 특정 숫자를 이끌어 내달라고 했다.


개방적인 과제는, 그것과는 대조적으로 매개 변수에 제한이없는 것이다. 참가자들은, 미래의 사회에 대해 설명하거나, 가상의 발명을 고안하도록 요구받았다.


과제를 수행 할 때, 참가자는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졌다.




하나는, 다른 참가자의 성과의 창조성을 평가하는 그룹. 두 번째는, 미리 자신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을 알게 된 그룹. 세 번째는 금전적 인 인센티브(창조성 점수가 높았던 사람에게 만원 상당을 주는 것)가 주어진 그룹.


또한, 모든 그룹에게 참가 비용으로 6천원 상당이 지급되었다.


- 돈은 창조성을 높인다. 하지만, 더 효과적인 것은.....



실험 결과, 폐쇄적 인 과제에 대해서는 돈의 효과가 밝혀졌다. 높은 점수를 얻으면 돈이 주어진 그룹의 성과는, 다른 그룹보다 창조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 된 것이다.


그러나 개방적인 과제에 대해서는, 금전적 인센티브로 창조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었다.


여기에서 알 수있는 것은, "자율적인" 창조성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돈을 지불해도 별로 의미가 없지만, 창조적 인 사고가 필요하다하더라도 어느 정도 조건이 정해져있는 것같은 경우는 나름대로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어쩌면 또 다른 결론이 나올 수 있을지도.....


즉, 평가된다는 것을 사전에 알고있던 그룹에서는, 폐쇄적 과제도 개방적 과제도 창조성 점수가 늘어난 것이다.


물론, 우리는 돈이 신경 쓰이지만, 그것만큼으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어떻게 생각되어질까....를 더 신경 쓴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