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마시면 배가 출출해지는 이유는?

2019년 플로리다 주 올랜도에서 개최 된 미국 생리학 주최의 실험 생물학 발표회에서 "음주는 공복을 재촉한다"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펜실베니아 의대가 쥐를 사용한 실험에 따르면, 알코올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고 있던 쥐는 고지방 음식을 과식 해 버리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쥐를 이용한 알코올과 다이어트의 관련성을 조사한 실험


연구팀은, 쥐를 이용하여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8주간 실험을 실시했다.


또한, 쥐가 모두 취해 버리지 않도록, 모든 쥐에게는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일반적인 물을 마실 수 있는 환경을 준비.


. 그룹 1

고지방 음식을 항상주고, 알코올을 하루에 4시간, 주 4회 마시게했다.




. 그룹 2

보통 음식을 주고, 알코올을 하루 4시간, 주 4회 마시게했다.


. 그룹 3

보통 음식과 고지방 음식을 교대로주고, 알코올은 언제든지 마실 수 있는 상태로.



- 알코올의 과다 섭취가 과식의 원인


그룹 3는 체중의 증가와 감소를 반복했고, 알코올의 과다 섭취에 따른 전형적인 체중 변화가 관찰되었다. 또한 이 그룹의 쥐는 식사가 주어진 기간에는 스스로 물보다 알코올을 마시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두 그룹에서는 이러한 결과는 보이지 않았고, 알코올도 즐겨 마시는 행동도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 신경 계통이 연결되어 있다



그럼 왜 알코올을 섭취하면 배가 고파지는가?


알코올을 섭취했을 때에 활동하는 신경계와 굶주림을 관장하는 신경계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 때문에 알코올을 과잉 섭취하는 사람은 쉽게 배가고프고, 고 칼로리, 고지방의 인스턴트 식품을 다량 섭취해 버리는 것이라고 한다.


이번 연구는, 최근 증가 추세에있는 알코올 중독과 비만의 원인 규명에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