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된 사무실에서 생산성 저하? 스스로 지키는 4가지 대응책

과학 잡지 "PLOS ONE"에 최근 발표 된 조사에서는, 여성과 남성이 온도에 따라 다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따뜻한 곳에서는, 여성의 시험 점수가 올라가고, 남성의 성적이 하락하는 결과가 나온 것이다. 여성의 성능의 증가는, 남성의 성능에 비해 더 크게 눈에 띄는 것이었다고.



사무실 온도가 당신의 성능과 생산성에 영향을 주고있다고 하니, 자신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온도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추워도 참는다. 더운 여름날에도 한기가 느껴져 뭔가 덮치거나 두르고 있으면, 동료로부터 이상한 반응을 받게되지만, 그 이상의 행동은 취하지 않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사무실의 온도를 올리고 작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춥다는 것을 주장한다


몸은 사람에 따라 다른 것으로, 일정 온도에 대한 반응도 다르다. 사무실에 있는 것은 당신 혼자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다른 사람에게 맞출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재킷이나 몸을 가릴 수 있는 것을 책상 옆에 두자.



하지만, 사무실이 항상 춥다고 느끼고 있고 다른 사람도 그런 느낌이 있다고하면 목소리를 높이자. 상사 또는 유지 보수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최근 사무실에서 춥다고 느끼고 있고,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느끼는것 같다. 냉방을 조금 약하게 해달라"라고 문의해보자. 물어보지 않으면, 냉방을 약하게 해주지 않는다.


2. 빌딩 관리 위원회에 참여


빌딩의 운영에 의견을 진술 할 기회가 있는지 확인하자. 당신이 가입, 소속 할 수있는 위원회가 있는지 모른다. 시설의 운영 방법이나 사무실의 온도를 결정하는 과정의 일부가 될 기회를 찾자.



3. 스스로 온도를 올리는


온도 자동 조절기의 위치를 안다면, 스스로 온도를 바꿀 수있다. 그러나 온도를 바꾸기 전에 주위 동료에게 "온도 자동 조절기를 좀 조정해도 괜찮을까요?"라고 묻는 것이 최선이다. 혼자서 온도를 조정할 수있다고 해도, 동료를 고려한다. 상대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보여주자.





4. 관리 역할에 충실


사무실이 추운 것이 당신에게 정말 큰 문제 일 경우, 유지 보수 및 운영의 관리직 역할에 오르는 것을 목표로하자. 이 문제를 수중에 넣어 자신의 기준을 설정하고, 온도에 대해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나에게 와달라고한다.


당신에게는, 직장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 할 자격이 있다. 추운 상황에서 일을하고 있다면, 어떠한 행동을 해보자. 상사와 상담하고, 빌딩 관리위원회에 의견을 직접 내기도하고, 또는 온도의 설정을 변경할 권한이 있는 관리자 역할에 오르는 등의 방법을 통해 자신의 몸이나 직장에서의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