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행복도가 높은 여성은?

무엇이 인간의 행복인가하는 문제는 매우 답변하기 어려운 것이지만, 이 물음에 런던 정치 경제 대학 행동 과학 교수 인 폴 도란 씨는 "사람들이 가장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그룹은 "미혼이고 아이가 없는 여성"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2019년에 개최 된 대규모 문화적 행사 인 헤이 페스티벌에서 강연을 했던 도란 씨는, 사람들의 행복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밝혔다. 그 중에서 지금까지 행복과 강한 관계로 일반적으로 볼 수 있었던 "결혼", "육아"라는 요소는, 행복과 강한 상관 관계가 없다고 표시되어 있다고 도란 씨는 말하고 있다.


"결혼 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도 행복하다고 하지만, 그것은 배우자가 같은 방에 있을 때 행복 여부를 물었기 때문"이라고 도란 씨는 말하고 있고, 만약 배우자가 근처에 없을 때 행복 여부를 물으면 대답은 달라진다고 지적했다.




도란 씨의 저서 "Happy Ever After: Escaping the Myths of the Perfect Life"에서는, 미국 센서스 국이 실시한 American Time Use Survey를 바탕으로 한 연구 결과를 인용하고 있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혼, 기혼, 이혼 한, 소원, 사별 등 다양한 상황에 놓인 사람들의 행복 정도를 측정 한 결과, 미혼 인 사람들은 배우자를 가진 사람에 비해 자신의 "비참함"을 낮게 평가했다는 것.



도란 씨는 행복에 대해 측정 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약 당신이 남자라면 결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성이라면 결혼하지 않아도 문제 없습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남성은 결혼하여 생활에 "불안"을 얻고, 더 일에 몰두하여 많은 돈을 버는 것으로 보다 장수한다. 


한편, 결혼 한 여성은 미혼 여성보다 일찍 사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으로, 가장 건강하고 행복한 것은 미혼으로 자녀가 없는 여성이라고 도란 씨는 주장하고 있다.




다른 연구에서는, 결혼을 통해 남녀 모두 경제적, 건강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결과도 나와있다. 도란 씨에 따르면, 이것은 단순히 가구 규모가 늘어난데 따른 소득 증가와 배우자가 있는것으로 인해, 의료 기관에 대한 액세스를 단행하기 쉬워진다는 감정적 인 면이 영향을 주고있는 것. 



그러나 남성은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건강적 인 이익이 늘어난 반면, 여성은 건강적 인 이익이 펼쳐지기는 커녕 중년 여성에 대해서는 기혼인것으로, 독신보다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치는 위험이 높다고 도란 씨는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독신으로 자녀가 없는 40세의 여성을 만난 경우, "불쌍하게 생각하며, 언젠가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겠지요"라고 격려의 말을 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독신 여성이 앞으로 누군가와 결혼하게되면 아마도 건강과 행복은 이전보다 못하며, 더 빨리 죽는 결과가 될것"이라고 도란 씨는 말하고 있다.


via Women are happier without children or a spouse, says happiness exp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