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멀미는 왜? 멀미를 완화시키는 지식과 조언

모처럼의 즐거운 여행도 차량에 취해버리면 엉망이되어 버린다.


멀미는 뇌의 균형 중추가 일시적으로 오작동되는 것이 원인이다. 그렇게되면, 기분은 나쁘게되고 식은 땀이 나오는 등 어쨌든 봉변을 당한다.



여기에서는 멀미 때문에 항상 불안을 안고있는 사람을 위한 잔 지식과 조언을 이야기하겠다.


뭐 효과는 개인차가 있겠지만, 참고하면 좋을 듯....


- 귀와 눈의 정보 불일치로 생기는 멀미


인간이 이동할 때, 손발, 눈, 귀 등에 있는 센서가 그 정보를 포착하고 뇌 속의 균형 중추에 보내지고있다. 멀미가 일어나는 것은 이러한 정보에 어긋남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차나 배를 탔을 때, 몸은 이곳 저곳으로 불규칙하게 흔들린다. 귀에는 귀석기와 이도가있고, 이것이 몸의 위치나 속도 등 균형 정보를 뇌에 전달하는 것이지만, 차량이나 배안에서는 정보가 과다해지므로 눈의 정보와 불일치가 일어나게된다.




이렇게되면, 뇌의 용량을 넘어버려,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기 시작한다. 이것이 식은 땀과 기분 나쁨으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멀미를 하기 쉬운 사람은, 영화를 보는 것만으로도 취해 버릴 수도있다. 영화를 보고 있을 때, 눈이 움직이고 있다고 느끼고 있는데, 다른 센서는 멈춰 있다고 느낀다. 이 탓에 정보의 엇갈림이 생겨버리는...



- 멀미는 일반적인 증상


배, 버스, 비행기를 타면 25~30%의 사람들이 멀미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중에 특히 약한 사람도 있고, 스노클이나 낙타를 탔었을 때 가볍게 머리를 흔드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나빠져 버리는 경우도 있다. 멀미 하기 쉬운 사람은 나이도 관계하고 있을 듯하고, 남성보다는 여성이 약한 것 같다.


또한 유전적 인 영향도 체질이 계승되고 있기도하다. 그러한 사람은 편두통을 보이는 경우도 많다.


- 멀미의 예방 방법


멀미약은 비교적 잘 듣는다. 그러나 졸립다는 등 부작용도 있으므로, 우선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볼 것을 권장한다.



1. 차량의 경우

자동차 뒷좌석은 멀미하기 쉬우므로 가능한 앞 좌석에 앉자. 차내에서 독서도 위험하다. 또한 버스나 전철 안에서 진행 방향을 보고 앉도록...


2. 선박이라면 갑판위에서 수평선을 응시

만약 배를 타고 있다면, 가능한 한 갑판에서 보내고 수평선을 바라보며 고래 등을 찾아보거나, 다른 것에 의식을 돌리게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익숙해지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비교적 잔잔한 바다에서 짧은 시간이라도 보낼 수 있다면, 다음에는 견디기 쉬울지도 모른다. 바다에서 1, 2일을 보내면 멀미의 증상은 누그러지는 경향이있다. 


- 약물 이외의 멀미 대책

덧붙여서 선원들 사이에서는 생강을 씹으면, 멀미가 방지된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지만, 이것은 입증되지 않았다.



그 밖에도 지압 효과가있는 팔찌가 멀미에 효과가 있다고하는 이야기도 있지만, 이것도 입증 된 것은 아니다. 좀 재미있는 이야기지만, 2018년에 특허 출원 된 멀미 방지 용품. 이것은 수평선이 내장 된 안경으로, 그것을 바라보는 것으로 멀미를 방지 할 수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되어있다.




- 멀미약을 마실 때의 주의 사항


멀미약은 멀미를 하기전에 마시는 것이 최대의 효과를 얻는 요령이다. 그래서 여행 전에 미리 복용하는 것이 좋다.


멀미약으로 일반적인 것은 항히스타민 제 또는 항콜린 제이다. 이것은 뇌의 균형 중추에서 히스타민, 아세틸콜린, 도파민 등 신경 전달 물질을 억제한다. 요점은 뇌와 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이다.



- 만약 멀미가 나온다면


만일 차량에서 멀미가 심해지면, 일단 거기에서 내릴 수 밖에 없다. 가능하면 공기 좋은 곳에서 먼 풍경을 바라보고 시간을 보낸다. 비행기의 경우 내릴 수 없기 때문에, 미리 각오가 필요하다. 특히 구토를 했을 경우는 탈수를 막기 위해 물을 마시는 것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