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만을 먹고 사람은 살수있을까?

소고기는 고단백하고 미네랄이 풍부하고, 높은 영양가를 자랑하는 재료이다. 그 때문에, 체중 감소를 꿈꾸는 일부 사람들 중에는 "소고기 만 먹는다"라는 극단적 인 다이어트를 실천하고 있는 사람도 존재한다.


그런 "소고기만 먹는 다이어트"는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가에 대해 과학계 미디어 Live Science가 알기 쉽게 설명해줬다.



"소고기만 먹는 다이어트"는 주류는 아니지만, 일부 열렬한 지지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지지자는 "과학적인 뒷받침이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일반적인 고기 위주의 식단과 달리 소고기만을 먹는 것이 몸에 좋다고 생각하는 영양학 전문가는 거의 없다. 소고기만을 먹는 다이어트를 추진하고있는 것은 일부의 영향력만으로 소고기 만의 식사를 계속해서 기적까지의 건강 상태의 개선과 체중 감소가 생겼다는 개인적인 에피소드에 따로 포교 활동을 하고있다고 외신 The Atlantic은 보도하고있다.


다이어트 이외에 고기 중심의 식생활을 일례로 Live Science는 케냐와 탄자니아 북부에 사는 마사이족을 들고 있다. 2012년에 발표 된 연구는 "마사이족은 우유와 고기 위주의 식사를 하고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이 낮고, 심장 질환을 앓는 사람도 적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연구팀은 "마사이족은 고기 위주의 식사에 유전적으로 적응하고있을 가능성이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해외 의료계 미디어 인 Healthline은 2018년에 "마사이족이 먹는 고기는, 전세계 슈퍼마켓에서 팔고있는 소와는 전혀 다른 삶을 살았던 동물의 고기"라고 지적하고 있다.



Translational Genomics Research Institute(TGen)의 당뇨병, 섬유성 질환 책임자 생화학 자 조한나 디스테파노 씨는 "소고기 만의 식사는 인간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디 스테파노 씨에 따르면, 소고기 만의 식사는 필수 영양소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 더 근본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


"채소 등 식물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포도당의 항상성과 고혈압과 지질 수준의 향상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라고 디 스테파노 씨는 Live Science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또한, 디 스테파노 씨는, 동물성 지방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혈중 콜레스테롤을 올리는 주원인이며, 육류 소비를 줄임으로써 혈액의 건강 상태도 양호하게 된다고 주장하고있다. "소고기를 먹는것과 특정 암 사이에는 강한 연관성이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고기는 대부분 식이 섬유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식이 섬유가 없으면 대장 암이나 당뇨병 등의 특정 종류의 암의 위험이 높아집니다"라고 말한다.



또한, "다양한 음식의 장점 중 하나는, 모든 영양 성분을 포함하고있는 것입니다. 비타민 A와 비타민 C 등 몸이 작동하는데 필요한 영양소를 균형 잡힌 식단으로 섭취 할 수있습니다"라고 디 스테파노 씨는 말하고, "하나의 음식 만 먹으면 영양 부족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필요한 영양 모두를 섭취할 수있는 음식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라고...


디 스테파노 씨는 "영양학은 아직 개발 도상국의 학문입니다. 장수하기 위해 중요한 영양소에 대해, 과학자들은 아직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며 "소고기만의 식단으로 장기적으로 생활하고 번영하고 있다는 주장은 믿기 어려운 것입니다. 소고기만 먹는 다이어트를 1년간 실천 한 후에, 그것을 주장 할 수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라고 비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