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지방이 간장에서 췌장으로 넘쳐" 발병한다?

생활 습관병 인 2형 당뇨병의 증상이 안정된 사람과, 한 번 안정되었던 당뇨병의 증상이 재발 한 사람을 비교 한 연구에서, 당뇨병은 "남아 돈 지방이 내장으로 넘쳐 발생한다"라는 메커니즘이 원인 인 것으로 밝혀졌다.



영국 뉴캐슬 대학에 근무하고있는 테일러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영국 국민 보건 서비스(NHS)가 실시한 대규모 당뇨병 관련 임상 시험(DiRECT)의 결과를 바탕으로, "당뇨병(증상이 침착하고 안정된 상태)이 안정된 사람"과 "당뇨병이 안정되었다가 재발 한 사람"을 비교하는 연구를 실시했다.


이번 연구에서 2년 전에 열린 DiRECT에서는, 칼로리 제한이있는 식사에 의해 참가자의 4분의 1이 15kg이상 감량에 성공하고, 참여한 당뇨병 환자 10명 중 9명의 증상이 완화되었다고하는 성과를 올렸었다. 그래서 테일러 교수는, 이전 DiRECT 참가자의 대부분이 당뇨병을 재발하지 않았고, 당뇨병 치료제를 전혀 복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있었다.




그러나, 일부 참가자들은 당뇨병이 재발하고, 체중도 복구되어 버렸다는 것...



다음으로, 테일러 교수가 당뇨병의 증상이 완화 한 사람의 혈액을 검사하고, 간에서 생성되는 중성 지방의 일종 인 중성 지방 혈중량을 측정 한 결과, 정상적인 값이라는 것을 확인. 또한 내장을 검사 한 결과, 췌장에 지방이 축적되지 않고 췌장의 인슐린 생성 기능도 충분히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한편, 당뇨병이 재발 해 버린 사람의 혈중 중성 지방량은, 당뇨병이 완화되었을 때에 비해 급증하고 있으며, 췌장에 지방이 많이 축적되어 있었다. 테일러 교수는 이 결과에 대해 "사람들이 피하에 축적할 수있는 지방의 한계량에는 개인차가 있습니다만, 이 한계량을 초과하면 지방은 간장에 축적됩니다. 그리고 간장에 지방이 너무 많이 축적되어 버리면, 이번에는 지방이 췌장과 같은 다른 기관으로 넘치며 축적됩니다. 따라서 췌장에서 인슐린을 생성하는 췌장 β 세포가 기능 부전을 일으켜, 2형 당뇨병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하고있다.



간 및 췌장 모두에 축적 된 지방이 당뇨병을 일으키고 있다는 메커니즘을 테일러 교수는 "트윈 사이클 가설"이라고 부르고 있다고...


테일러 교수는 또한, "트윈 사이클 가설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이 "체내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되어있다"는 극히 간단한 상태라고 간주 할 수있습니다. 즉, 지속적 인 식이 요법에 의해 지방을 감량 할 수 있다면, 제2형 당뇨병은 해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하고, 향후 보다 효과적 인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게될 것이라는 견해를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