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예방과 운동의 관련성

운동은, 일단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었던 분야외에 다른 분야에서도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되고있다.


일단 기대되고 있던 것 같은 체중 감량의 특효약은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운동에는 뇌에 새로운 신경 세포의 생성을 촉진하거나 심각하고 만성적인 건강 문제의 위험을 줄이거나 등 다른 좋은 효과가 있는 것 같다.



여러 조사에서는 최근, 운동량이(적정 범위 내에서) 늘어날수록 여러 암 발병 위험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학 전문지 임상 종양학 저널(Journal of Clinical Oncology)에 최근 게재 된 새로운 연구에서는, 사실 그렇게 많은 운동은 필요없는 것으로 시사되었다. 권장되는 양의 신체적 활동을 매주 실시하는 것만으로, 7가지 종류의 암의 위험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연구 저자 인 알파 파텔은 발표에서 "신체적 활동 지침서는 주로,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병 등의 만성 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토대로하고 있다"며 "이러한 데이터에서는, 암을 예방 하는데 있어서도 이러한 권장 수준이 중요하다는 것이 강력하게 뒷받침되고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국립 암 연구소(NCI)와 카롤린스키 연구소, 하버드 대 보건대학원 등 세계의 조직으로부터 모인 연구자들은, 10년 이상에 걸쳐 약 75만명의 참가자 데이터를 분석했다.


조사의 참가자 전원은, 여가 시간에 한 신체 활동의 양 등 여러 항목을 보고하고있고, 연구진은 이러한 것들을, 참가자들이 지난 수년 동안 암 발병 위험과 상호 연관시켰다.



미국 보건 복지부(HHS)가 작성한 "미국인의 신체 활동 지침(Physical Activity Guidelines for Americans)"의 두번째 버전에 따르면, 현재 권장 운동량은, 간단한 산책 등 중강도의 운동을 주 2시간 반 ~ 5시간 정도 실시하거나 격렬한 운동을 일주일에 1시간 15분 ~ 2시간 반 정도하는 것이다. 모두 1주일에 7.5~15 메트(MET)시에 해당한다.(메트시는, 휴식으로 앉아있는 상태에서 1분간 산소 섭취량을 1메트로하고, 그 7.5~15시간분의 운동 수준을 지칭)


팀은, 이 범위 내에 있던 사람들 사이에서 7가지 종류의 암에 걸릴 위험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남성 사이(여성에게는 해당되지 않음)에서는 결장암의 위험이 감소, 일주일에 7.5메트시의 운동을하고 있던 사람은 8%, 15메트시의 운동을하고 있던 사람은 14% 떨어졌다. 또한 여성의 경우는 유방암 위험이 6~10% 감소, 자궁 내막 암 위험은 10~18% 감소, 비호즈킨성림프종은 11~18% 감소했다.


또한, 어느 성에서도 신장 암 위험이 11~17% 감소, 골수종 위험은 14~19% 감소, 간암은 18~27% 감소했다.



권장되는 수준보다 더 많은 운동을하고 있던 사람은 결장암과 유방암, 자궁 내막 암, 머리와 경부 등 특정 종류의 암에서 더 위험이 낮았고, 위험 저하율은 운동량에 달려있다는 것을 제안했다.




또 다른 흥미로운 발견 사항은, 리스크의 저하 정도에 큰 차이가 있던 것이다. 유방암은 6~10%의 위험이 낮아졌지만, 간암의 위험 감소율은 18~27%였다. 연구자들은 이것이, 암 발달의 배경에있는 구조의 차이와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고있다.


유방암은 호르몬과 염증에 관련된 것이지만, 간암은 포도당과 지방산의 대사에 관계가 있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운동은, 유방암보다 간암을 일으키는 구조와 보다 더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있을 수있다.



연구팀은 2016년, 아주 많은 운동량을 소화해야 13종류의 암 위험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팀이 새로운 연구에서 지적하고있는대로, 보다 적은 양(즉 권장량)의 운동을 하는것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그다지 밝혀지지 않았었다. 따라서 비교적 실천하기 쉬운 양의 운동으로도 여러 암의 위험을 현저하게 저하시킬 수 있음은 매우 희소식이라 할 수있다.


연구의 저자들은 "이러한 발견은 암 예방을 위해 권장되는 활동 수준을 직접 정량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으로, 현재 그리고 미래의 암 예방 활동에 실질적인 근거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있다. 현재 운동 지침은 적절한 것으로, 중간 강도 또는 격렬한 운동을 1주일에 몇 시간 실시하는 것으로 노력의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