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중 절반의 사람들이 "과도한 각성"이라는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킨다

운전이 즐겁다고하는 사람도 많아, 휴일날 드라이브에 나서는 사람은 많을 것이다.

그런데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운전중, 절반 가까운 사람들이 "과도한 각성"이라는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것은 각성 수준이 필요 이상으로 활성화하거나, 강한 스트레스 등을 받았을 때 보이는 것으로,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증상의 일종이다.

■ 운전함으로써 발생하는 급성 스트레스 반응

미국 휴스턴 대학과 텍사스 A&M 대학의 그룹은, 텍사스 컬리지 스테이션의 거리를 보통으로 운전 해달라고하는 실험을 실시했다. 

드라이브하기에는 좋은 상황이었다. 길은 뻥 뚫려있고, 날씨는 좋았다. 그런데 겉으로는 거의 모르지만, 운전자에게는 변화가 일어나고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것은 "지나친 각성"이라는 증상이다. 항상 기분이 흥분되어 버리는 이 상태는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증상의 하나이기도하다. 비교적 느린 속도라도 피험자의 절반에 그러한 증세가 있었던 것이다.

연구자들은, 이 증상을 "가속 각성"이라고 부르고있다.



어딘지 모르게 스피드의 쾌감을 연상시키는 용어이지만, 결코 즐거운 반응은 아니다. 일종의 급성 스트레스 반응으로, 평소 의식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운전 중에는 운전자가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고한다.

 


■ 평범한 운전도 절반 가까이가 스트레스 반응

실험에서는, 11명의 운전자(18~27세)에게, 미리 정해진 19킬로미터의 코스를 운전 해달라고했다.

차내에는 열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으며, 코의 주위에 생기는 땀이 측정되었다. 이러한 땀은, 교감 신경의 흥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이 외에도 가감속, 속도, 브레이크 핸들 조작 등 운전 데이터도 기록되었다.

결코 스릴 넘치는 드라이브가 아니다. 평범한 운전을 시뮬레이션하기위해 정해진 평범한 코스이다.

그런데도 운전자의 절반이 가속에 크게 반응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피험자는 가속 각성이 일어나지 않은 그룹에 비해, 50% 가까이 큰 스트레스를 받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험자의 수는 적지만, 이러한 스트레스 반응이 일관되게 관찰 된 것으로, 타고난 인간에 제공되는 특징 일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이다.

한편, 다른 절반의 사람들에게 그러한 스트레스 반응이 나타나지 않은 이유는 분명하지않다. 유전적인 체질과 관계 할 가능성도 있다고 연구팀은 추측하고있다.

즉, 출퇴근이나 직장, 또는 쇼핑 등 평소부터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의 절반은 그냥 큰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건강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은 알 수 었지만, 운전 중에 이성을 잃는 사람이 많은 것도, 어쩌면 스트레스 탓일지도 모른다. 조금 힘들다라는 생각이들면, 무리하지 않고 휴식하고 안전 운전을 마음속으로 다짐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