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세 가지 간단한 방법

"모방이 가장 성실한 아첨"이라는 속담이 있지만, 누군가를 흉내내는 것으로 자신감과 만족감은 얻을 수 있지만, 진보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모방하는 것 만으로는, 자신의 제품도 성과도 레벨업 할 수 없다.

나 자신을 향상시키고,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다음은 보다 혁신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처음부터 최종목표를 마음에 그린다

나에게 이상적인 결말을 꿈꿔보자. 장애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말자. 생각할 수 있는 최고의 시나리오를 마음에 그리는 것. 그리고 거기에서 역산해, 목표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스텝을 명확하게 해 나가자.

다른 것은 다른 상품을 생각하거나, 어색한 기존의 프로세스를 다시 만드는 등 이노베이션(innovation)은 종래의 방식을 바꾸는 것에 있다. 변화를 싫어하는 사람은 경쟁력을 잃을 위험이 있다.



2. 타업계 방식 채용

예컨대 법률가의 경우, 법만 알면 되는 게 아니다. 프로그래밍이나 알고리즘의 구조를 알고 있으면, 결과를 판별하면서 트레이드오프를 검토하고, 정책이나 규제의 개선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엔지니어 역시 프로그래밍만 배우면 되는 게 아니다. 연극 이론인 메서드 연기법이 사용자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어떨까? 다른 직업의 훈련 기술이 심리와 감정 이해로 이어져 사용자 경험 개선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동업 내에 머물러서는 안된다. 이노베이션이란, 다른 어프로치를 채용하고, 제품이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이다.

 


3. 동료들로부터 솔직한 피드백을 받는다

자신의 아이디어만 생각해서는 안된다. 다른 사람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솔직하고 네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지 알고, 네가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동료를 찾아라. 

이쪽의 성공을 바라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제시한 아이디어에 대한 좋은 면과 나쁜 면을 전해줄 것이다. 아이티어가 터무니없다면, 그렇게 말해주고 장래성과 실현성을 가늠하는데 도움을 준다. 스스로는 생각지도 못했던 아이디어를 얻어, 보다 좋은 형태로 전진할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이노베이션이란, 자신의 에고를 만족시키는 것이 아니다. 최종 결과를 보다 좋은 것으로 하는 것이 이노베이션이다. 솔직한 피드백은 자신과 대처를 개선해 준다.

보다 혁신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역산하고 다른 분야의 아이디어를 이용해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받아라. 특히 테크놀로지의 세계에서는,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가 출현한다. 혁신적인 사고를 하지 못하는 사람은, 시대에 남겨질 것이다.